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아 K4 출시일 신차공개

by 사이조십 2024. 3. 30.

요즘 현대보다 더 잘 나가는 기아에서 새로운 준중형 세단 K4가 소개되었습니다.

기아의 풀모델 체이지 준중형 세단 '더 기아 K4'가 2024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공개되었습니다.

국내 출시에 대한 이슈도 있으니 이것저것 알아보겠습니다. 

K4
모든 사진 출처 : worldwide.kia.com

 

일반 정보

K3의 후속모델인데 현재까지는 해외에서만 판매될 예정인 글로벌 전략 차종입니다. 

 

국내에서는 K3가 단종되며 올 하반기 미국 시장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K3를 생산하고 있는 오토랜드 화성에서 노사 간 단산 합의도 완료되었고 국내 생산 로드맵에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출시 예정인 EV4가 내연기관 준중형 세단을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공장에서 생산된 차를 수입하는 가능성도 이야기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소나타 택시를 수입 판매할 예정이라고 하는데(헉!), 이것 먼저 해결되어야 K4이야기가 가능할 듯합니다.

엔진도 중국 생산 엔진, 배터리도 중국 생산 배터리, 완성차도 중국 생산 완성차라면, 판매 가격은? 품질은? 어떻게 되는 건지... 신차 알아보겠습니다.

K3 웹사이트에서 바로 보실 분은 아래에 월드와이드기아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월드와이드 기아

 

외관 디자인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의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Power to Progress)’를 기반으로 강인하고 역동적인 외장을 갖췄다고 설명하는데... 디자인이 꽤 과감한 부분이 있습니다. 

 

보도자료에서 '전면부는 범퍼 가장자리에 위치한 세로형 헤드램프가 넓고 당당한 자세를 보여주고, 별자리를 형상화한 스타맵 라이팅 기술은 한층 진화된 기아의 타이거 페이스를 보여준다.'라고 표현합니다.

 

요즘 세로형 헤드램프가 왜 대세가 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메기수염 같다고 할까 제 취향은 아닙니다. 기술적으로도 굳이..

 

GT라인
GT라인
GT라인
GT라인


'측면부는 엇갈린 사각형 조형을 따라 생성되는 빛의 유기적인 흐름을 통해 고급스러운 세단의 느낌을 표현하는 동시에 루프에서 후면부 끝까지 완만하게 이어지는 패스트백 실루엣으로 시각적 역동성을 극대화했다.'라고 합니다.

일반모델
일반모델
일반모델


보도자료 '후면부는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차체의 가장 끝에 배치한 세로형 램프가 하단부 범퍼를 수직으로 잘라내듯 길게 이어지며 에어 디퓨저와 함께 강인한 느낌을 더한다.'라고 합니다.

GT라인
GT라인
GT라인
GT라인

 

고성능 디자인 패키지 GT 라인은 외장에 차체의 수평적 선들과 대조를 이루는 수직적 디자인 요소를 적극 활용해 강인한 인상을 부여하고 GT 라인 전용 범퍼와 사양을 적용했습니다.

실내 디자인

'실내는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이유 있는 즐거움(Joy for Reason)’을 기반으로 준중형 세단에서 예상되는 운전자 중심 구조 이상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췄고  운전자를 위한 운전석의 기술적 요소와 동승객에게 안락함을 주는 요소를 대비시켜 이성과 감성의 균형을 이뤘다.'라고 합니다. 

인테리어
인테리어

 

스티어링 휠이 요즘 스타일 같지 않고 살짝 올드한 느낌이 드네요. 

 12.3인치 클러스터 / 인포테인먼트 /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등 약 30인치에 달하는 대화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으며 사용 빈도가 높은 내비게이션 및 공조 기능 그 아래쪽에 물리 버튼을 적용했는데 이것은 정말 잘한 것 같습니다. 요즘 차들 공조 한번 바꾸려면 디스플레이를 몇 번 눌려야 했는데 직관적인 버튼은 사용이 훨씬 편합니다. 

인테리어

 

도어 트림, 크래시패드, 콘솔의 색상은 운전석의 ‘오닉스 블랙’, 동승석의 ‘슬레이트 그린/미디엄 그레이/캐니언 브라운’  3가지 조합하여 두 공간을 시각적으로 분리했으며 동승석 크래시패드에는 무드조명을 적용했습니다. 

인테리어
인테리어

 

GT라인 실내는 오닉스 블랙과 오프 화이트의 색상 대비와 함께 전용 패턴을 적용합니다.

파워트레인

 

엔진은 2.0 가솔린 엔진 모델,  1.6 가솔린 터보 모델로 운영합니다.
2.0 가솔린 모델 +  IVT 변속기 : 최고출력 149마력(ps), 최대토크 18.3kgfm(132lb-ft)

1.6 가솔린 터보 모델 + 8단 자동변속기 : 최고출력 193마력(ps), 최대토크 27.0 kgfm(195lb-ft)

터보 모델은 준중형 차량으로는 힘이 차고 넘치네요.

 

기타 사양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운전자와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를 이용해 여행을 계획할 때 지원받거나 오너스 매뉴얼 정보를 제공받고 업데이트도 할 수 있습니다.

기아 AI 어시스트
기아 AI 어시스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퀵 컨트롤’, '무선 폰 커넥티비티’, 디지털 키 2,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최신 커넥티비티 사양을 갖추었습니다.

 

 후석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8 에어백 시스템, 고속도로 주행보조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주차 거리 경고 등의 첨단 보조 시스템으로 안전한 운전을 돕습니다. 

후측방 모니터 및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및 서라운드 뷰 모니터

 

5-Door GT-Line

5 Door GT-Line 해치백이 꽤 디자인이 멋져 보입니다. 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GT Line hatchback

 

마무리하며

기아의 새로운 풀모델체이지 K4에 대해서 국내출시, 생산, 디자인, 파워트레인, 편의 사양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간결하고 깔끔한 디자인 중심이 기아차가 이쁘긴 하네요. 국내 출시는 현재 기준으로는 안 할 것으로 보이나 나중에 전기차가 국내시장에서 쭉 쑤면 어찌 될지는 모르겠지요.

개인적으로는 준중형 아반떼 한 모델만 두지 말고 K4도 출시해서 자국민들에게도 다양한 선택지를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있을 때 잘해 후회할지 말고. 

하지만 연예인이나 대기업 걱정은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입니다.

약자는 나부터 지켜야겠습니다. 당장 소비를 줄이자.

 

마지막으로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소개되는 영상 올립니다. 영어로 설명하지만 그냥 대충 알아듣죠~~~

기아 K4